계당교양교육원장
계당교양교육원장 원장프로필
성명 |
정수열 |
학위 |
박사 |
세부전공 |
도시경제지리전공 |
원장실 |
인문사회과학대학관(N301-2) |
연락처 |
02-2287-5109 |
전영옥
- 학위: 박사
- 연구실 : (A관)사범대학관 (A211)
- 연락처 : 02-781-7591
- 세부전공 : 국어학전공
학위
-
박사,
상명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세부전공 : 국어학전공),
199902
-
석사,
상명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세부전공 : 국어학전공),
199308
-
학사,
상명대학교 기타 (세부전공 : 국어교육),
199102
경력
-
연구윤리위원,
한국화법학회,
(2019.02~ )
-
연구위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10~2020.10)
-
계당교양교육원 교수,
상명대학교,
(2013.09~ )
-
감사,
한말연구학회,
(2011.09~ )
-
연구교수,
상명대학교 국어문화원,
(2005.09~2013.08)
-
전문연구원,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2003.12~2005.08)
-
연구교수,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2002.08~2003.08)
논문
-
성별이 담화표지 사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말연구,
202012
-
개인의 언어습관에 따른 시간벌기 담화표지의 사용 양상 연구,
어문논집,
202012
-
대화에 나타난 감탄사 ‘아’의 담화 기능,
언어사실과 관점,
201911
-
구어에 나타난 ‘그런 거’ 연구,
어문론총,
201909
-
교육과정 매핑 시스템 기반의 대학 교양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안 - S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201904
-
구어와 문어에서의 ‘그런’의 실현 양상 연구,
한말연구,
201812
-
성별에 따른 ‘그러니까’류의 사용 양상 연구,
언어와 정보 사회,
201811
-
구어 말뭉치에 나타난 ‘그러니까, 그니까, 근까, 그까’ 비교 연구,
어문론총,
201712
-
한국어 담화표지 연구의 현황과 과제,
한말연구,
201709
-
사고와 표현 교과목의 비교과 연계 교육 고찰-상명대학교 <사고와 표현> 교과목을 중심으로-,
사고와표현,
201708
-
대화에 나타난 '그래서/그러니까'의 실현 양상 연구,
어문론총,
201612
-
담화에 나타난 ‘그래서’ 연구,
한말연구,
201606
-
감탄사 ‘어’와 ‘응’의 담화 기능 연구,
언어와언어학,
201511
-
신문 기사와 사설에 나타난 ‘이’와 ‘그’ 연구,
언어와언어학,
201411
저역서
-
사고와 표현,
(주)사회평론아카데미,
20140227
학술발표
-
구어에 나타난 '그런 거(것)' 연구,
담화인지언어학회, 한국사회언어학회,
20190413
-
한국어 담화표지 연구의 현황과 과제,
한말연구학회,
20170714
-
A Study on '그래서(Graeseo)' in the Discourse,
Yonsei University,
20160119
수상
-
강의평가 최우수상,
상명대학교,
20190822
-
강의평가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90218
-
강의평가 최우수상,
상명대학교,
20180820
-
강의평사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80212
-
강의평가 우수상,
상명대학교,
20170816
-
강의평가 최우수상,
상명대학교,
20160817
프로젝트
-
중견연구자지원사업: 구어와 문어에 나타난 '이런' 연구,
한국연구재단,
(2020.07~2021.06)
-
신진연구자지원사업: 화자변인이 담화표지 사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연구재단,
(2018.05~2019.04)
-
신진연구자지원사업: 구어와 문어에서의 ‘그런’의 실현 양상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7.~2017.)
-
신진연구자지원사업: 구어 말뭉치에 나타난 ‘그러니까, 그니까, 근까’ 비교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6.~2016.)
-
2015년 주요 외국 인명과 지명의 한글 표기 구축,
국립국어원,
(2015.~2015.)
-
신진연구자지원사업: 담화에 나타난 ‘그래서’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4.~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