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 Champaign Linguistics,
202109
석사,
서울대학교 영문학과,
202109
박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 Champaign 교육대학원,
201212
경력
연구이사,
한국영어평가학회,
(2022.01~ )
출판이사,
현대영어교육학회,
(2021.09~ )
학술이사,
현대영어교육학회,
(2019.09~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외부전문가 자문위원,
(2018.~ )
시간강사,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2017.03~2017.06)
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TESOL 대학원,
(2015.09~ )
강의교수,
한양대학교 영어교육학과,
(2013.03~2014.02)
선임연구원,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2012.10~2013.12)
외부문항검토자,
미국방부 Defense Language Institute,
(2010.05~2012.12)
ESL instructor,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학교 (UIUC) IHCP ESL program,
(2010.05~2012.05)
논문
인지진단평가 영어 시험 적용에서 Q행렬 구축 방법과 후속 학습 효과 연구,
영어평가,
202312
영어 시험 오답 반응 통계 검정을 통한 구인 타당성과 수준별 영어 능력 연구,
언어과학연구,
202312
Another Reason for CDA in Language Assessment: A Critical Synthesis from a Perspective of Validating Test Constructs,
Language Teaching Research Quarterly,
202311
대학생 영어 글쓰기 오류 분석 결과 활용을 위한 선행 연구의 비판적 고찰,
언어과학연구,
202303
On the usefulness of CDA-based score reporting: implications for self-regulated learning,
Language Testing in Asia,
202108
영어 시험 문항 순서 차이에 따른 연습 혹은 반복 효과 분석,
영어평가,
202106
중국어 교수학습 앱 평가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중국문학,
202008
해외 중국어 교육기관의 중국어 교수학습 유형과 교수매체 사용 양상,
언어와 정보 사회,
202007
A Discourse- and Production-Based Approach to Teaching Sentence-Level EFL Grammar,
영상영어교육(STEM Journal),
202005
과정중심 EFL 글쓰기에서 동료 피드백 영역에 대한 수준별 학습자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12
Perceptions on EFL Writing Peer Feedback by Two Proficiency Groups: Focusing on Personality and Comparing Giving and Receiving Feedback,
언어과학연구,
201906
혼합 연구 방법에 의한 온라인 영어뉴스 청취수업에 대한 효용성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01
대학생 대상 TETE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08
현행 중등 중국어 교과서의 문화요소에 대한 연구,
중국문학,
201708
중국어 교재 평가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중국어교육과 연구,
201706
In Search of Optimal Cognitive Diagnostic Model(s) for ESL Grammar Test Data,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201704
중국 출판 현대중국어 교재의 시기별 현황과 특징 연구,
중국언어연구,
201704
Probing the relative importance of different attributes in L2 reading and listening comprehension items: An application of cognitive diagnostic models,
LANGUAGE TESTING,
201702
중국의 중국어 교재 분포와 개발 현황 분석,
중국문학,
201608
For a More Useful EFL Cognitive Diagnostic Assessment: Using Small Attributes and an Item Pool,
언어과학연구,
201603
Examining Multiple-choice Items in High School English Tests—Linking to Assessment Literacy,
현대영어영문학,
201508
중국어 평가 문항 작성 기법 연구 ― 신HSK, SNULT, FLEX 선택형 문항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중심으로,
중국어문학논집,
201502
대학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과 앞으로의 연구방향 - 프로그램 평가의 시각에서,
언어과학연구,
201409
Assessing Second Language Grammar Using Cognitive Diagnostic Assessment Method,
언어연구,
201408
On the Optimal Text Length of Reading Comprehension Tests,
영어영문학연구,
201312
Investigating the Comparability of Academic Texts in TOEFL and TEPS - A Corpus Linguistics Approach,
현대영어영문학,
201311
인지 진단 평가 모델 비교 연구:언어시험 데이터 적용의 경우,
교육평가연구,
201309
A Bridge Study between LAS Links™ and ACCESS for ELLs for the State of Maryland,
Center for Applied Linguistics Technical Report ,
201209
A Bridge Study between the IDEA Proficiency Tests and ACCESS for ELLs for the State of Alaska,
Center for Applied Linguistics Technical Report ,
201209
학술발표
On the Effect of Remedial Guidance Based on Cognitive Diagnosis of English Grammar - A Small Group Study,
한국영어평가학회,
20231028
영어 학습자 오류분석 연구의 동향과 결과에 대한 통시적 고찰,
언어과학회,
20220818
영어 학습자 오류 분석 연구방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
언어과학회,
20220216
Automated Speaking Assessment,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KATE),
20220212
Rating scales in writing assessment,
한국영어교육학회 (KATE),
20170107
Research into the diagnosis of second and foreign language proficiency,
한국영어교육학회 (KATE),
20160109
Implementing CDA in an institutional test: A new networking model and experiment with a new CDM and task type,
International Language Testing Association,
20130703
프로젝트
4차산업 혁명시대의 자기 주도적 언어학습 유도방법 - 인지 진단평가 방법을 통한 영어문법과 기초작문 능력배양
,
(2019.05~ )
중국어 교수매체 정보화 플랫폼 구축-정보화 프레임워크 개발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분석 프로젝트 공동참여,
한국연구재단,
(2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