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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Department of Global Culture Content)

교육목표

4차 산업 혁명의 core는 글로벌문화콘텐츠!!
글로벌문화콘텐츠의 specialist가 되고 싶은자여, 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로 오라!!

글로벌문화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창의융합형 전문인재 양성

  • 콘텐츠 이론과 실습의 1:1대응 교육과정을 통한 현장밀착형 교육 실현
  • 문화콘텐츠 정책 및 마케팅 교육을 통한 실무형 인재 양성
  • 한국, 일본, 중국, 서양의 문화콘텐츠에 정통한 특화된 인재 육성

문화콘텐츠 산업은 인문사회, 문화예술과 문화기술이 융합된 영역이다. 문화적,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영역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에 고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 문화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배포의 과정은 과거 단일한 미디어 중심의 시장 구조에서 벗어나 뉴미디어와 디지털 콘텐츠의 확산으로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문화산업을 물론 지식정보화, 문화예술 영역에 이르는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가진 첨단지식산업 시대의 핵심영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에서는 다양한 인문적 지식과 연계전공 교육을 통한 콘텐츠 기획과 제작 경험의 심화 및 전문화를 통해 창의적 융합의 결과물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 산업의 발굴, 기획, 관리 할 수 있는 글로벌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전문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문화예술적 역량강화를 통한 문화예술기획 전문인력양성, 문화예술에 경영학적 지식(홍보마케팅, 경영전략, 리더십, 창업 등)을 겸비한 예술경영융합형 인재양성, 문화콘텐츠산업을 정책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는 문화정책 분야 전문가 양성으로 4차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변화하는 산업패러다임에 적합한 현장형 실무교육에 주력한다.

진로전망

대학별 지역연구소, 기업별 지역연구소, 문화평론가, 문화상품개발, 관광회사, 지역브랜드개발관련벤처기업, 호텔, 항공, 외교, 일본전문가(교수, 연구원), 관공서, 지자체문화관광분야전문연구원, 문화콘텐츠마케터

진로전망zoom in

글로벌문화콘텐츠 전문가

  • 기본
    • 콘텐츠이론
    • 콘텐츠 기획 및 실습
  • 심화
    • 콘텐츠 정책 및 마케팅
    • 지역문화콘텐츠 사례연구

학과운영특성

  • 학생의 니즈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 산업연계형 교육내용
  • 저작권, 문화예술경영, ICT, 문화정책 융합교육과정
  • 현직 문화콘텐츠 제작자 강의 및 특강
  • 활발한 학회 활동 및 현장 답사

과정

과정
학과명 학석사연계 석사 박사 석박사통합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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